시집살이요에 있어서의 불만의 발설은 며느리측에서 하였다. 시어머니들도 모이면 며느리를 흉보는 것이라고 하지만 노래를 형성하지는 못했다. 그러나 며느리의 불만은 민요로 불려져서 부요에 시집살이노래란 한 장르를 이루고 있다.
시집식구와의 갈등을 표현한 노래로 시집식구에게서 받은 설움
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면 스트레스가 말끔히 씻긴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민요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. 그 만큼 여성 민요는 그들의 삶과 긴밀히 연관되어 자신들의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는 유일한 수단이었던 것이다. 오늘날 민요는 일반인들 사이에서 거의 전승되지 않고, 그 자리는 이제 대중가요
노래하는 사람의 생각과 정서를 담아내는 것이기 때문에 사설을 어떻게 엮어내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. 따라서, 사설구성능력이 뛰어난 창자의 경우 민요의 각 편 나름의 개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는데 민요의 전승을 담당하는 창자는 전승민요의 전승자이자 그 나름의 개성적 각 편을 산출하는
시집살이노래>
1. 이 노래의 운율과 관련하여 아래 제시된 활동을 해 보자.
(1)이 작품은 민요이므로 노래로 불릴 것을 전제로 한다. 노래로 부른다면 어떻게 불러야 할지 민요의 특성과 관련하여 생각해 보자.
(2)이 노래는 낭송하다 보면 자연스러운 운율을 느낄 수 있다. 운율감이 두드러진 부
1. 주제
고전시가 여러 하위 장르 중 가사는 다른 장르에 비해 형식도 비교적 자유롭고 그 형식만 지켜준다면 들어갈 수 있는 내용도 매우 자유롭습니다.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에 융성했던 장르입니다. 시조가 사대부와 남성의 장르의 특성이 강하다면 가사, 특히 후기의 평민가사는 여성과 관